중고나라 사기 수법 & 사기 신고법 (사전에 예방하는법)

 

당근 마켓, 번개장터와 같은 여러 중고 플랫폼이 등장하였지만 중고나라는 아직까지도 가장 친숙한 중고거래 장터입니다. 하루에도 수천수만 건에 거래가 이뤄지니까 나는 아니겠지라는 마음에 믿고 거래를 하다가 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속출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선 사기 수법과 예방법 그리고 사기당했을 때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사기를 치는 이유

 

중고나라론= 중고나라+대출이 합쳐진 속어

 

1. 아이폰 에어팟같은 잘 팔리는 상품에 이미지를 블로그나 커뮤니티에서 캡처해서 판매한다고 올림

 

2. 피해자는 상품 비용을 지급함

 

3. 사기꾼은 그 돈을 비트코인 마진 거래소나 도박 사이트를 통해 불리기 시도함

 

4. 돈을 불리는데 성공하면 물건이 고장 났다면서 돈을 다시 환불해주거나 다른 중고 물품을 구매해서 피해자한테 보냄( 이럴 경우 원래 올렸던 이미지보다 훨씬 안 좋은 물건을 받을 수 있음)

 

5. 실패할 경우 계속 사기를 시도해서 먼저 고소를 진행한 피해자에게 대금을 지불해서 시간을 벌고 잡힐때까지 무한 반복하다가 몸으로 때움.

 

결론: 중고나라론을 당하면 아무리 좋아야 원금 환불받는거고 대다수는 안 좋은 상품이나 돈을 받지도 못한다.


사기 예방법 (구매 전)

● 구매 물품 시세 확인

 

 

무조건 여러 판매자 물품을 확인해서 평균적인 시세를 알아야 합니다. 아이팟프로를 가정했을 때 평균 시세는 20~24만 원인데 갑자기 15만 원 13만 원 이런 식으로 판매한다면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이것도 매우 급처로 판매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단정 짓기는 힘듭니다.

 

● 사용자 프로필 확인

 

 

사용자에 프로필 사진을 클릭하면 판매자가 과거에 올렸던 글들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글이 없고 카페 방문회수가 적다면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단 이것만 가지고 사기꾼이라 단정 짓는 건 불가능합니다.

 

● 전화번호 없는 판매자

 

전화번호 공개를 꺼리거나 전화번호가 필요 없는 메신저에서 거래를 유도하는 판매자는 사기꾼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여기에 가격까지 낮게 판매한다면 거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전화번호를 못쓴다는 건 매우 유명한 사람일 가능성도 있지만, 더치트에 등록돼서 공개를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 사기꾼 조회

 

 

사기를 쳐서 더치트에 한번 등록되면 전화번호와 사기계좌는 절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귀찮더라도 한번씩 검색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인증사진 구글링

 

사진이란건 마음만 먹으면 커뮤니티 구매 후기나 블로그에서 퍼올 수 있습니다. 판매 사진을 다운로드하셔서 구글 이미지 검색에 넣으신다음 확인해보세요.


사기 방법(거래 진행 시)

● 안전거래 사기

 

 

 

안전거래: 안전거래 업체가 거래대금을 맡아 두었다가 구매자가 물품을 받은 것을 확인한 후 판매자에게 거래대금을 지급하는 방식을 말한다.

 

보통 안전거래를 진행하면 사람이 방심을 하게 되고 안전거래로는 사기를 치지 못할 거라는 믿음을 갖게 되는데, 이럴 때 피싱 링크를 보내서 결제를 유도하고는 잠적합니다.

 

위에 사진 방법대로 진행하셔야 피해 없이 사기꾼을 거를 수 있습니다.

 

● 카톡, 라인 오픈 채팅 사기

 

내가 부득이하게 전화번호 공개를 못하거나 폰을 분실해서 메신저로 거래를 해야 할 때는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건 맘먹고 해킹 아이디와 대포통장을 이용하면 추적이 매우 힘들어요. 그래서 폰을 못쓰더라도 부모님이나 형제 휴대폰으로 상대방과 전화통화는 진행하셔야 신고 장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기 신고 방법

1. 송금 내역서나 이체 내역서 출력(카톡은 앱 자체에서 가능하고 이체 내역서는 은행에 가시면 처리해줍니다. 무통장일 경우 영수증 확보)+대화 내역도 뽑아가기

 

2. 인근 경찰서 사이버수사과 방문(경찰서 가기 귀찮거나 두려우신 분들이 인터넷 사이버 수사대로 신고하는 경우가 있는데 어차피 얼마 후에 경찰서로 오라고 연락 옵니다. 무조건 경찰서 가셔서 접수하셔야 빠르게 처리 가능합니다.)

 

3. 경찰서에서 진정서 작성

 

하지만 여기서 끝난 게 아닙니다. 돈을 쉽게 받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배상명령 신청을 진행해야 하는데 아래 자세히 정리되어 있으니 꼭 진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민사 소송을 매우 귀찮아요.

 

'배상명령신청'을 알아보자

● 배상명령신청 형사사건의 피해자가 범인의 형사재판 과정에서 간편한 방법으로 민사적인 손해배상명령까지 받아 낼 수 있는 제도이다. 절도나 상해를 당한 경우에 범인이 절도죄나 상해죄

issueranking.com

 

 

게임 계정거래 사기 당했을때 대처법 ( 배상명령신청 )

계정거래 사기는 2000년대 초반부터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시절엔 아이템 거래가 주를 이뤘고 계정 자체는 푼돈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사기를 당하더라도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허다했죠. 허나

issueranking.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